본문 바로가기
교육

중년에도 대우받는 확실한 방법/김익한 교수/뇌 회로 글쓰기 쉼

by csk자유 2022. 12. 17.
728x90
반응형

중년을 불행하게 보내지 않기 위해 기억해야 할 것들 

 

중년의 삶은 자신의 인생을 마감하고 쉬는 시기가 아니라

40대 중반 50대 이때가 

진정한 자기의 삶을 살아갈 수  있는 때 

왜냐하면

아이들이 많이 컸고 

경제적으로도 그냥 먹고 살만큼 됐습니다

이때 자신의 인생을 본격적으로 시작하는거 

이거 너무 당연한 거 아닐까요?

이 타이밍에 등산만 하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 거

이거는 여러분의 인생을 

의미없는 곳에 인생을 버려버리는 행위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등산을 안가면 뭘 하거냐?

핵심적으로 2가지를 제안

 

1. 일상을 꾸려갈 수 있는 능력

대표적으로 음식- 먹는 행복

음식을 못 하는 직장인들이 너무 많다

심지어 그걸 허세 부리기조차합니다 

음식 허세는 정말 곤란하다 

자신이 일상을 꾸려갈 때 

혼자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상태가 되지 않으면 

새로운 인생을 만들어가는 데 정말 힘들다 

이걸 모르면 일상의 밝은 기운을 스스로가 만들어 갈 수 없기 때문이다 

중년 이후에 오는 불안감 우울감 

이런 것으로부터 벗어나는데 너무 힘들다 

 

2. 중년에 우리가 해야 할 것은 당연히 공부다

공부라는 것은 경험적 공부도 있을 수 있고

인지적 공부도 있을 수 있다

책을 가지고 공부를 한다든지, 강의를 듣는다든지 ...

이것을 할 줄 모르면 새로운 인생을 꾸려갈 수가 없다

그러니까 집에서는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고

그리고 공부를 할 줄 몰라

다시 말해서 새로운 세계를 개척할 줄 몰라

이상태가 되면 등산밖에 갈 데가 없는 것이다

여러분들은 이 두 가지를 꼭 채우시길 바랍니다 

 

인생에서 가장 똑똑한 시기, 실제로 이시기입니다 

40대 중분 50대 그리고 60대 이때가 

가장 뇌가 활성화되어 있는 시기입니다

가장 현명한 시기, 가장 능령이 좋은 시기,

여러분들 인생에게 가장 능력이 좋은 시기가 어느 때였을까요?

대체로 40대에서~ 60대 그 사이의 시기입니다

대부분 인정할것이다 

내가 그런 경험이 있었지하고 알것이다

그런데 새로운 인생을 위해서 공부를 시작하라 그러면

"난 능력이 바닥이야"

"공부를 할줄 몰라"

이게 완전히 모순되지 않을까?

이유는 한가지이다

능력은 사실상 최상에 있는데 

사회적 분위기상 퇴임을 했어  그러니까 퇴물 같은 느낌이야

이 느낌 때문에 자신은 능력이 없다고

착각을 하는것이다 

두번째는 인지적 학습의 경험이 없는것이다 

그러니까 책을 읽고 강의를 들으면서 

문가를 공부하는 것을 20,30년동안 안 해온것이다 

뇌 회로가 꽉 막혀 있는 거 

책을 읽으려고 했더니 

한 문단을 읽었는데도 문 이야기인지 모르고 

읽자 마자 졸리다 .... 이걸 극복해야한다 

이것은 회로만 뚫어주면 된다

 

김익한 교수가 이미 경험을 했다

근무하던 기록정보과학전문대학원이라는 곳에는

기록을 전문으로 하는 사람이 되려고

대학원에 진학을 한다

대체로 학부를 졸업하고 바로 들어오는 학생들이 많기 하지만 

40대들도 많이 들어온다

이 40대인 석사 제자들이 지금까지 말한것과 똑같은 상태에 있었다

새로운 공부를 해보겠다고 결심은 했지만

자신감이 바닥에 있는상태....  계속이야기를 했다

"지금이 최상의 상태야"

젊은 애들이 지금 공부를하면 엄청 팽팽 돌아가고

노트 필기도 엄청 잘 하고 

시험 보면 엄청 잘 보는 것 같지?

너희가 뇌 회로를 뚫어주면 이친구들하고는 

비교할수 없는 수준에 도달할 수 있을거야 

일단 방향을 이야기해줍니다

그리고 몇 가지 과제를 줍니다 

예를 들어 "일주일에 논문 두 편을 읽고 외워서 말해"

논문 한편당 5분씩 줄거야....

그걸 처음에 강제 시키고 방법을 알려주지 않았다

그런것을 반복하면서 

어느날 뇌 회로가 뚫린다 

그러면 책도 읽히고 논문도 읽히고 .. 글쓰기입니다

 

대학원에서 공부하려면 

글쓰기를 안 하고는 견뎌낼 수가 없다

생각이 풍부한 40,50대들이

글을 쓰는 회로가 뚫려있지 않기때문에

글쓰기를 못 하는 것이다 

글쓰기의 회로가 뚫리면  그 풍부한 생각

새로 공부한 거를 결합해서 

자신의 창의적인 이야기까지 할 수 있는 사람이 당연히 될수 있을것이다

이런 설명을 들으면 모두 공감한다  

"아 그렇구나, 뇌 회로 뚫어주세요"

네 뚫으면 된다

 

글쓰기는

처음에 한 줄 글쓰기부터 시작합니다 

매일 한 줄씩 써야한다 

한 한달이나 두달 정도에서 

글을 쓰려고 하면 한 줄 글  한 문장 내지 두 문장은 내가 바로 쓸수있네  

하는것이 자신감으로 살짝 오기 시작한다 

그 때 한 문단 글쓰기를 그 다음에 또 매일 해준다

얘를 또 두달하고 세달 했다고 치면 

그려면 A4 한쪽 글쓰기, A4 두 쪽 글쓰기 

이렇게 쭉쭉 자신을 성장시켜갈 수 있다

이 노력을 안 한 상태에서 " 지금은 글쓰기는 불가능한 상태인데?"

내가 글쓰기를 한지가 지금 30년 지났는데?

이렇게 얘기를해서는 안된다 

여러분들도 현재의 내가 가장 똑똑한 상태라는 거 인지하시고

자시다운 인생을 개척해 갈 수 있는 핵심적인 능력

요컨대 공부능력

이것을 몸에 붙이면서 40대 이후에 멋진 삶을

살아갈수 있게 될것이다

 

중년을 불행하게 보내지 않기 위해 기억해야할 것들

40대가되면 점점 힘들어진다 

아이들을 너무 사랑해서 교육에 집중했다 

자신의 일은 포기하고 가정에 집중

중학교 2학년때쯤 되면 애들이 말을 듣지않는다

자기 생각과 달리 아이들이 움직인다

고등학교가고 대학에 가면  그 아이들은 완전히 독립된 주체

아이들에 집중하면 집중할수록 

아이들은 힘들어지는 것이다 

입시지옥?  너무 이상적인 말?

그렇지 않다 

자신은 자신대로 자신의 인생을 발견하지 못하고 

아이들은 아이들대로 힘든상태  40대 

40대 가정주부가 난 외로워, 이거 내가 좀 무의미한 것 같아"

우울증.... 너무나 당연한 현상...

 

남성을 예로들어 

공부를 열심히해서 대학가고 입사시험을 통과해서

친척들 만났을때 자랑할 만한 회사에 입사

40대 중반 

나 회사의 노예 아니야?

내가 회사에서 승진도하고 월급도 꽤 많이 받지만 

 

이게 내 삶이랑 무슨 관계가 있지?

이런게 40대에 온다

공통점이 뭘까요?

내가 이렇게 어렵게 사는 원인이 나의꿈 

내가 진정으로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를 깨닫고 

그것을 실행하지 않기 때문에 내가 힘든 거구나  

이게 핵심인데, 이걸 깨달으면  너무나 빠른것이다

나는 길거리에서 포장마차 작은 것을 만들어서 

거기에서 맛있는 음식을 사람들에게 주면서 

술 한잔 걸치는 사람들의 얼굴을 바라보는게 

나의 행복이야

그런게 자기의꿈인 사람도 당연히 있을수있다

 

나는 서핑을 너무 좋아해

회사 그만두고 지금 양양쪽으로 가서 

촌을 이루고 살고 있는 사람들 TV통해서 볼수있다

 

이런 삶을

준비하는 공간을  우리들은 마련해야합니다 

그럼 내가 직장생활을 하고 또는 내가 주부로서 삶을 살아가면서

이제 나의 꿈을 발견하고 그 꿈을 실현하기 위해서 

앞의 것을 완전히 무시해버리면 안된다

"나 가정은 팽개칠 거야"

사람들이 다 부러워하는 직장을 다니고 있는데 

바로 직장 때려치울 거야" 이게  안된다는 것이다 

그래서 얘는 얘대로 성실하게 가되 공간을 만들어서

공간이라는것은 자신의 목표와

그것을 실행하는 시간대를 이야기하는 것이다 

하루에 나는 최소한 2시간씩

나의 꿈을 향한 행위를 지금부터 할 거야

이렇게 하라는 것이다 

그러면 힘든 게 반은 줄어든다 

왜냐하면 "나 지금 너무 괴로워"

그런데 " 집에 가면 나 금송아지 있다 " 이런 느낌 

내가 지금 일상은 너무 힘들지만 

결국은 나는 나의 꿈을 향해서 가고 있어 라는 

이 자각 때문에 우리의 힘듦이 반감됩니다  

 

중년의 삶을 바꾸기 위해 이능력을 갖추셔야합니다 

1. 생각 능력

글을쓸때도  책을읽을때도  이런내용 저런내용

책의 내용을 이어서 이런 내용이구나하고

이해하는 것도 생각 능력입니다 

무엇인가 이런 방법으로하는게 되게 좋겠는데?  

방법을 생각하는 거 생각 능력이다 

생각능력이 핵심 

2. 실천 즉 실행력이라고 한다 

무엇인가를 실행할때는 그냥 무턱대고 하면 안된다

CSF  내가 원하는 성과목표를 달성하는 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

Critical Success Factor

지식인사이드 김익한교수2부

그일을 할때 그곳에 포인트를 두고 그것을 성공시키면 그일은 성공할거야 

핵심 성공 요인 이라고 한다

이런 거를 생각하지 않고 실행을 하면 

효율성이 떨어지고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 

계획을 수립할 줄 알아야하고 

그 계획을 실행하려면

우리가 지속하는 능력이 있어야한다 

어떻게하면 지속할수있지?  그것을 실천하려면 집중력도 필요하다

이런 능력들이 있어야한다

이 실행력도 몸에 붙여야한다

 

3. 가장 중요한 향유능력

쉴 줄 알아야 하고 놀줄 알아야한다

행복의 기본 지수라고 한다 

행복의 기본 지수를 의도적으로 높여주는 

그 능력을 갖고 있어야한다

안그러면 제가 주장하는  나다운 삶을 살아가려고 하더라도

주변이랑 자꾸 비교하게 된다  

그려면 

우리는 우울감에 빠지지 않을 수가 없다

이 구조 속에서 향유 능력을 갖지 않지 않습니까?

우리는 새로운 삶을 꾸려가려고 하는 상태에서도

그것을 기쁜 마음으로 지속해서 하기가 어렵다 

쉼과 노력, 이것의 반복

이런 것을 할줄 알아야 한다 

 

이세가지 능력을 기초근력이라고 한다

이 기초 근력을 몸에 붙이려고 노력을 해야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