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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명지대 박정호 교수 종잣돈 모으는 방법/부자학교 셀코TV 방송을 듣고

by csk자유 2021. 8.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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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지대 박정호 교수 종잣돈 모으는  방법/부자학교 셀코 TV 방송을 듣고
누구를 위한?
주부님: 물건을 사고 후회하는경우가 많다

불필요한 지출은 줄이고 
자영업자분들: 장사가 잘되게 하는법

셀코tv 참고


1교시  내통장은 왜 텅 비었을까?
돈을 쓰기 전엔 모든 감각을 의심해라
소비자가 지갑을 여는 공간은 따로 있다


기업들의 마켓팅의 고수화

기존: 바겐세일 /한정 세일은 하수

종잣돈 모으려면 오감에 중시해라

시각 촉각 미각 후각 청각
인간은 시각적 동물 의사결정을 할 때 시각을 가지고 판단
시각정보 3가지
색깔  모양  모션(움직임)  중에서  우리가 소비 지출을 하는데
가장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게 무엇일까?
색깔이다
전문가들이  색깔에대해 다양한 연구를 했다
광고가 넘쳐나는 상황에서 우리 회사 또는 물건을 어떤 색으로 홍보를 해야 사람들의 머릿속에 각인이 될까 연구
색깔과 암기력과의 상관 관계를 연구
생전 처음보는 외국어 단어 36개를 나눠준뒤 20분 뒤에 몇 개를 기억하는지 시험
각 단어에 색깔을 지정
빨  강 파  랑 검은색 노랑색
광고 카피 문구는 어떤 색깔이  머릿속에 각인시킬까 궁금
과연 어떤 색깔을 가장 많이 기억했을까?
빨간색 
인간이 빨간색으로 표시되어있는  문구나 내용을 훨씬 더 기억을 잘한다
TV 광고나 전단지 포스터를 제작했을 때  배경을 붉은색 또는 푸른색 계열로  했었을 때 
제품을 고객이 어떻게 받아들이는지 판단하는지를 비교연구
디지털카메라
1.  카메라의 기능적인 요소를 중점으로 제작한 광고 포스터 이성적인 글
2. 카메라로 찍은 다양한 사진들을 이용한 광고 포스터 감성적인
이 둘의 포스터 배경을 각각 붉은색  푸른색으로 지정
과연 어떤 포스터가 반응이 좋았을까?

감성적인 것들에 대한 붉은색 계열과 노출됐을 때 훨씬 더 선택

청각

소리에 현혹되지 마라
우리가 제품을 살 때
제품의 브랜드명을 시각정보로 생각하지만 청각 
눈으로 읽으면서 머릿속에서 청각화
제품의 콘셉트이나  주요 소비자들이 누군가에 따라 거기에 맞춰서 이름을 지어야 한다(브랜드명)
대표적으로  화장품의 어떤 이미지를 보고 소비를 하게 되는지?
선호하는 브랜드가 있다
대부분 직장인은 어떤 걸 써볼까  고민
화장품 회사들은 대부분 받침이 없다 : 아모레  디올  샤넬   우아하게 엘레강스하게 
아이들은 각인시겨야한다 :  뽀로로  짜요짜요 등

후각

향기에 따라 구매욕구가 달라진다?
바나나리퍼블릭  후아유 

 브랜드 매장에는 백화점에 들어가면 민감하게 보면 향기가 난다
인간이 향기에 따라 어떻게 반응하는지
각각 자기의 오늘 일상에 대해서 기술요청 좋은 향기: 샤넬 NO 5 / 무향 
샤넬 향기가 있는 방에서 행복이라는 단어가 배이상 언급
인간은 향기에 따라서 기분이 달라지는구나
기분이 좋았지만 구매도 더 잘하지 않을까?
어떤 향기를 뿌려줬을 때
어떤 느낌과 이미지를 우리 회사에 줄 수 있는지 연구하기 시작
의류회사 같은 경우는 시그니처 향수를 개발하기도 했다
정례적으로 칙칙 뿌렸줬더니 고객이 방문했을 때 체류시간이 15분 늘어났다
체류시간이 늘어나면 구매가 늘어날 확률이 높아진다
어떤 향기였을 때 우리 제품의 신뢰가 높아질까?
향기 학자들에게 회사에서 발주
사례) 소니
소니 매장을 가보면 계속 시그니처 향기가 나고 있다
전 세계 소니 매장은 같은 향기를 쓰고 있다
목적: 우리  브랜드에 대한  신뢰를 주는 향기
향기 마케팅 사례: 호텔의 시그니처 마케팅  (바다향기)

촉감

21기는 촉감의 시대
요즘은 오히려 기업들이 최대한 만지게 해 준다 보유효과 (잠깐 동안의 보유효과)
홈쇼핑 
한 달체험기  
한달 써보면 이미 내 것 정이든다  
보유효과 실험
A. 머그컵 진열:이 머그컵을  가격을 얼마나 매겨야 할까 물어봤다
B. 머그컵을 만지게 해 본 뒤 동일 질문
만져보겠을 더 비싸게 매긴다
논문 사례)
대형마트 카트 손잡이 (촉감 논문)
겨울-대형 카트 (금속)   그립감  여성의 평균 키의 높이 등 연구
대기업에는 촉각 전문가가 있다
터치감  제품의 기능 성능 기술력이다
L전자 S전자 자동차 회사에도 있다
앞으로 21세기는 촉감의 시대

미각

소비를 부르는 맛의 유혹
미각 연구의 특이한 점
점점 인간이 단맛에 중독돼가고 있다
실제로 단맛은 기분만 좋아지는 게 아니라  소비 효과도 증가시킨다
맛을 이용 매출을 올리려 노력하는 곳이 대형마트
처음 입구 쪽  과일코너 
총천연색의 과일을 보면 벌써 기분이 UP 미각
쇼핑을 다하고 나올 때쯤 빵 하고 와인 시음
쇼핑하느라 힘들었으니 와인 한잔하고 빵 먹고 힘내서 쇼핑
시식 시음 코너도 모두 계산된 마케팅

오늘의 정리
1. 그동안 그런 거에 혹해서 나도 모르게 샀구나
2. 오감 때문에 주머니가 얇아져서 투자를 못했구나
3. 가게 하거나 장사하시는 분들은 오감을 적극 활용해서 투자할 종잣돈을 마련하자

셀코tv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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