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개념부터 투자 기준까지/신과 함께 강원대학교 김상균 교수
인지과학자: 사람의 마음을 연구하는 학문
Q. METAVERSE ? 메타버스가 뭔가요?
아바타로 소통하는 디지털세상 (구 싸이월드)
사례: 포트나이트-TRAVIS SCOTT공연 포트 나이트-MARSHMELLO공연
제페토(ZEPETO-BLACK PINK M/V) GUCCI 콜라보레이션
경제활동 (수입 현금으로 교환가능)
추천 영상 VTS 다이너마이트(버전 1(실물)/버전 2(아바타))
아바타에 대한 감정이나 공감이 입 공간 안에서 춤을 출수 있다(동료들도)
VTS안무 구매가능 (상품이 판매)
포트 나이트 - BTS공연 유저가 원하는 춤을 선택하여 출 수 있음
네이버 자회사 네이버 Z의 제페토(ZEPEO) 팬사인회 5000만 명이 모임
Q. 메타버스 산업에서는 돈을 어떻게 버나요?
계층 5단계
5. 사용자층
4. 경험의 접점(스마트/PC/VR) 페이스북의 오큘러스 퀘스트 2(VR기기) 삼성/애플
3. 컨텐츠 (팬사인회/안무)가 재화화 무한복제
2. 포트 나이트 제페토(플랫폼)-무료
1. 인프라
선도기업
엔터사 VTS (위버스) WEVERSE(빅히트 엔터테인먼트가 운영하는 팬덤 커뮤니티 어플) 기본은 무료/
아티스트는 유료(가입) 비용 발생 굿즈 구매/디렉트 거래
플랫폼에서 사용자 유입 엔씨소프트
반대의 예) 로블록스 ROBLOX 월드 대화 행동을 할 수 있다
플랫폼만 있음 (그 안에서 빈 공간을 유저가 맘대로 무료로 만들 수 있다) 5000만 개 정도 사업모델
로블록스 화폐를 쓸 수밖에 없게끔 자꾸 일이 생긴다
대학교 등록금을 벌어다준 로블록스의 대표 게임
마을을 만들어놓음 ( 입장권)을 사야 한다 환율도 있어서 달러화로 교환 가능
포트 나이트 제페토 로블록스 등이 수익화
삶의 기록을 디지털 세상으로 (나이키/페이스북) 나이키는 나이키 플러스 NIKE PLUS 앱을 실행
(무료 기록--- 나이키에서 빅데이터 활용)
달리기 /홈트레이닝 (운동정보) 10년 동안 나이키가 비즈니스 개선하는 데 사용
광고나 특화된 개인한테 정보를 전송
투자의 관점 : 초창기라 살아남을 기업에 투자
심리스 니스(SEAMLESSNESS) 한번 로그인해서 여러 개의 경험을 하고 싶다(게임 쇼핑 TV 친구도 만나고)
네이버 Z ZEPETO가 1위 2018년 하반기 시작 2억 명 유저 (해외 유저 90%) 활동 유저가 많다
포트 나이트--메인 플랫폼으로 가기가 힘들다(외국) 게임성을 버려야 한다
Q. 암호화폐가 메타버스의 발전에 어떤 영향을 줄까요?
암호화폐는 투자라는 연관검색이 내려가고 화폐는 구매, 소비와 연관되어야 암호화폐가 발전
암호화폐가 소비할 수 있는 공간은 메타버스 공간이다
국내에서 아이템 버스(국내 게임사 100개사 참여) 게임 속 아이템을 블록체인 기술로 보호 (다른 게임에도 쓸 수 있도록)
게임머니도 보호 A 게임-B회사 게임 환율 적용
Q. 앞으로는 메타버스가 대세가 될까요?
메타버스 용어는 없어질 거 같다 --- 일상화로 녹아들 거 같다
사례)
1. 제페토에 강원대학교를 만듦 무료 (학교 일부를 제페토 월드에 올림)
강원대학교는 실존하는가? 비대면이라 문의가 들어옴(코로나로 신입생이 학교를 안 가니 문의)
2. 마인크래프트 MINECRAFT
모든 것이 네모난 블록으로 이루어진 세계에서 생존하면서 건축 사냥 농사 채집 회로 설계 또는
직접 게임을 제작하는 등 정해진 목표 없이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 게임
접근성 시도
네이버가 접근성이 쉽다
Q. 메타버스가 일상화되었을 때 걱정되는 점은?
1. 집단이나 세대가 깊은 단절을 만들 수 있는 새로운 역할 (과몰입)
미국 로블록스 2.5배 (유튜브 대비) 사용 중 네트워크(친구) 크리에이션 상호작용(만들고 보여주고 싶다)
100*100M 공간 치환 5000만 개 공간- 5000만 핵타르 (대한민국 1000만 핵타르)
2. 걱정되는지 점: 범죄의 노출(사례) 아이팀 뺏었는 것/ 아이+어른 친밀-실제로 만나는 경우) 3D 공간 기록이 안 남는다 ->
감시체계가 부족 (메타버스 내에 감시카메라 등이 필요하고 같다)
현재의 메타버스는 아직까지는 상승중 초입단계
Q. 어떤 산업이 메타버스를 통해 급성장하고 두각을 나타낼까요?
시장 진입이 빠른 기업: 음반, 비디오, 콘텐츠가 디지털화가 쉬운 기업 의류(패션/명품) 프라다 루이뷔통 구찌 등
음료도 가능 (행동 패턴) 콜라를 마시면 힘이 나서 빨리 움직일 수 있다- 광고가 됩니다
화장품 회사 -> (가상 화장 툴) 일본 회사 (화상회의)
데이터의 대여폭 VR-4K~8K (지금의 대역폭으로는 감당이 안된다)
AR 안경 렌즈 (시장 진입)
게임은 엔진 (게임 시장의 이동 힘들지 않을까??)
게임회사들이 원천기술을 많이 가지고 있다 (과금 기술)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진화화
Q. 메타버스 플랫폼이 많이 생길까요?
새로 만들면 비용이 많이 든다 --- 대안은 기존 플랫폼에서 무료로 월드를 만들어라
Q. 메타버스 관련하여 투자를 하고 싶다면 어떠한 기준으로?
Seamlessness 하나의 세상
Presence 실재감
Interoperability 상호운영성
Concurrence 여러 사용자가 동시 활동
Economy 경제 (돈)
전통산업에서는 걱정을 할 수도 있다 (극장/놀이공원 /프랜차이즈) 시간이 줄어둘 수도 있다
송년회 메타버스 공간에서 할 수도 있다(모임 등...)
새로운 세상이네요
새로운 문화가 생기는 거라고 생각해요
예전에는 게임하면 안 되라는 고정관념이었는데 이제는 새로운 놀이터라 생각하니
나이 성별 국경이 없어진 거 같아요 제페토 유저 90%가 해외 유저라니 놀랍네요
카카오만 좋아했는데 네이버 다시 봐야겠습니다
삼 프로 tv와 강원대학교 김상균 교수님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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