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말하기와 글쓰기를 동시에 잘할수 있는 방법 (생각정리스킬 저자 복주환) 20190128 유튜브강의를 듣고

by csk자유 2021. 2. 7.
728x90
반응형

말하기와 글쓰기를 동시에 잘할 수 있는 방법 (생각정리 스킬 저자 복주환) 20190128 유튜브 강의를 듣고


생각정리 왜 필요한가?


1) 스마트한 세상 당신의 생각도 스마트한가?


아이티 미래학자 니콜라스카  비판
"인터넷 정보기기가 오히려 우리의 뇌를 바꾸고 잇다
심지어 우리의 뇌를 잃어버렸다 "

예전에는 도서관에서 책을 읽고 정보를 얻었다
신문을 보면서 메모/ 글을 써가면서 사색을 하게 되었다

하지만 요즘은 스마트폰에서 검색
머리를 쓰지않기 때문에 우리의 뇌를 잃어버렸다고 표현

 

빅데이터 / 인공지능?
2) 보이지 않는 생각이 콘텐츠가 되고 돈이 되는 시대
우리의 모습을 영상을 찍어  인터넷으로 /
체험을 글로 써서 인터넷으로 올리는 것

대도서관 - 크리에이티브 연봉 17억
말과 생각을 통해 영감을 얻는다

기획서/보고서가 회사에서는 매출과 연결된다

말과 글은 시작점이 생각
우유부단하게 생각하면 우유부단하게 행동을 한다

생각정리를 배우기 위해  
말은 어떻게 하면 잘할 수 있을까? 
3) 말하기와 글쓰기는 생각정리로 이루어진다
주변에는 말을 잘하는데 글은 못쓰고  글은 잘 쓰는데 말을 잘 못한다
(말하기와 글쓰기를 동시에 잡는 방법?)


스피치 대본 만들기
글쓰기로 만들어서 말을 하면서 말하기까지 잘할 수 있다

복주 환저자는?
말을 잘하고 싶은 사람이었다
중학교 2학년 때 하기 싫었다   마지막 대회가 될 거 같다고 선생님에게 말하길
"제가 쓴 대본이 아니라 선생님이 써준 대본이잖아요" 
사춘기 때 괴리감으로 그만두었다  


그때부터 말을 잘하는 사람이 될 수 있을까?  고민...

중2 수련회 장끼자랑 시간에 사회자를 보면서 저 사람처럼 말을 잘하고 싶었다
생각이 많아지니  글을 쓰게 되었다 (일기)
처음으로 웅변 대본을 직접 작성하였다
말 잘하는 사람이 있는 곳이 어디일까?  친구가 조언  연극과에 원서를 내고  합격
말 잘하기 위해 들어왔는데  뮤지컬을 하고 있었다....
모든 연극은 대본을 바탕으로 말을 한다. 

  20세 때 25세(연상의) 문예창작과의 선배 (롤모델)처럼 되고 싶었다
그 선배는 책을 많이 읽어야 가능하다  1000권……  방법까지 알려주었다
21세에  가세가 기울어 아버지가 돌아가셨다  3개월 후에 군대에 가게 되었다
혼나면서 생각이 많아지면서  선배의 말이 생각이 떠올라 책을 많이 읽었다 

 (좋아지는 것 잘하는 것 인문 고전 양서) 1000-2000권…
읽다 보니  이상해졌다  기억에 남지 않고 ……문제가 생겼다
읽기만 하고 생각을 하지 않았다
정리하면서 읽지 않아서 그때부터 생각정리 기획 사고력 글쓰기에 관심을 가졌다
국내외 생각정리 관련 책이 정말 많았다

  
독일  쇼펜하우어  독설가  문장론(글 쓰는 사람들에 대한 독설)
1) 생각 없이 말부터 하는 사람  --->> 상대편의 머릿속을 혹사시키는 것과 같다
2) 말하면서 생각하는 사람   ---->>말발을 믿고  말부터 꺼낸다  

(없기도 하고 많아서 )  정리가 안돼서 횡설수설
3) 말하기 전 생각정리를 마친 사람  

생각정리를 할 수 있는 방법
1.  머리로만 생각하기
2. 글쓰기로 정리하기

스피치 대본(선형 사고)  내가 적은 건데 이해가 안 되는 경우 (수직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뇌에는 좋지 않다)
3. 생각정리도구 활용하기

(마인드맵 mind map  만다라트 mandal-art)
정리 툴 논리구조형식(뼈대 형식)
핵심 키워드/구조와 맥락 (스피치 대본)으로 는 외우기 힘들다

A. 마인드맵

가지 치는 원리를 잘 모른다
ㄱ ㅈ? 필요 구조+가지 구조적으로 생각(뼈대) 
구조는 중심 토픽 기억-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주요 토픽/하위 토픽(세부 가지)
연상의 가지-> 분류 가지 /질문 가지


바둑판을 보여주면 패턴 기억 실험:

바둑기사-->> 바둑판의 패턴을 기억(덩어리) 
일반 대학생-->>엉망으로 기억


바둑판을 무작위 패턴 없이 실험

바둑기사 --->> 무질서 속에서도 패턴을 발견하려고 한다
일반 대학생->>단순 암기

기술: 배우면 누구나 할 수 있다
마인드맵은 6하 원칙에 따라

질문 가지:  생각이 질문으로 가능해진다
생각을 정리하고 말을 하면 잘할 수 있다


B. 만다라트 MANDALA
우주의 진리 깨달음의 경지  부처나 보살의 서원. 가르침 세계를 상징적으로 묘사한 그림
칸을 채우는 방식

매트릭스 사고법:  표에 빈칸을 채워 넣는 방법
우선순위를 매긴다
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습관이 바뀐다 --- 운명이 바뀐다

하고 싶은 만다라트--->> 상위 이미지 예

(오타니 쇼헤이 야구선수) 17-20 승승장구  (인터뷰: 미래에 대해 꿈꾸게 하는 만다라트를 알려준 것)

 

만다라트에서 우리는 
가지치기 (6하 원칙)  확장 
하위 만다라트를 더 만들어라(생각이 안 날 때) 만다라트는 내용을 꽉 채워야 한다

스피치 대본은 어떻게?
1.  하고 싶은 말만 적어라
2.  자문자답을 넣어라
3.  흐름을 만들고 우선순위를 정해라
4.  구체화할 내용은 여백에 가지를 만들어 적어라

생각정리 툴을 활용해서 정리하고 말을 하자
생각정리를 잘하면 스피치는 덤이다

 

명절에는 시간이 많으니 만다라트를 말들 계획이다

이 강의를 들으면서 눈물이 난다  왜 이런 강의를 지금 들었을까? 

고맙기도 하고 행복하기도 하니다

오늘도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내가 되었습니다

복주환 강사님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