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조급함을 다스려야한다 교보증권 김형렬센터장/자이엔트tv 방송을 듣고

by csk자유 2021. 3. 21.
728x90
반응형

조급함을 다스려야 한다 교보증권 김형렬 센터장/자이엔트 tv 방송을 듣고

노동소득+ 투자소득
앞으로는 투자활동은 나의 경제 활동의 일부 (은퇴까지)

원칙/기준을 고민
1. 투자자들이 가져야 할 중요한 투자 원칙은?
시황에 너무 흔들리거나 가격에 반응을 자제해라
익절: 수익을 내고 시장에서 나옴 -->>(엄청난 스트레스)  주가가 더 오르니 …..
그런 결정이 다음의 투자패턴과 의사결정에  상당한 영향을 끼친다
내가 성공한 방식- 다음에 투자에 적용(반복)하는 게 중요
기세를 몰아 계속 투자를 하는 것이 성공의 원칙이 되지 않는다


예)  내가 5%만 확실하게 벌 수 있는 투자의 원칙만 가지고 있다면 

그것만 매번 반복하게 되면 수익이 꾸준히 나게 된다
5% 수익 이난 후 나왔는데 +30% 더 올라가서 이번 투자는 실패했어라고 하면 
다음 투자하는 데 있어서 지고 들어가는 것이다

2.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처법은?
기존에는 보조바퀴 달린 자전거를 탔었다면
현재는 보조바퀴를 떼고 자전거를 타야 한다  넘어질 수도 있겠지만 견디고 타다 보면 결국은 두 발 자전거를 탈 수 있다
한번 타면 죽을 때까지 탈 수 있다 
노동소득으로 미래 자산을 증식시키기 어렵다  
자본소득을 높이기 위해서는 투자를 계속해야 한다
지금의 고비를 견뎌내야 한다 훈련/연습  2021년은 과도기

3. 투자 조급증을 해소하는 방법은?
정보의 과다공급
밸런스 유지
일상생활을 즐기자   그러다 보면 투자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리프레쉬
등산/산책 마스크 쓰고 운동도 열심히 하다 보면 
휴대폰만 보다 보면 시야가 좁아질 수도 있다

4. 넘치는 주식정보 어떻게 습득해야 할까?
정보 뉴스 분석자료: 재생산되는 부분이 많다  - 의미를 크게 둘 필요는 없다
변화된 환경의 꿈: 우리 변화에 적용되었는가?  찾아보자
사례)  여의도공원 주차: 주차요원(무인 시스템) 카메라 번호판 인식- 주차요금 결제시스템으로 변화
결제시스템,  카메라,  전기차 충전등 부연 가능한 아이디어가 구현된 사례


시장이 혼란스러울 때
격언 "꿈에서 의심을 빼면 현실이 된다"

의심을 줄일 수 있다면 내가 꾸어왔던 꿈은 커다란 현실로 우리와 마주할까 능서가 커진다
의심이 커지게 된다면 현실은 작아질 수 있다
믿고 투자하려면 찾아봐라

주식투자의 정보는 너무 쉽게 접근한다 산책만 하고 방문만 해도 투자 아이디어는 많이 받을 수 있다
부동산 투자는 직접 가본다 (아침 점심 저녁) 공을 들여서 의사결정을 한다 

5. 매매타이밍 잡는 노하우는?
시장은 계속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모든 투자자들의 출발선은 같을 수가 없다
지금 투자는 지고 들어가고 있는 기분
지난 가격은 자기와 상관없는 가격이다
내가 사는 시점이 가장 저가여야 한다  (위험 관리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결정이어야 한다)
내가 사는 시점에 더이사 빠지지 않을 거야 생각이 되어 샀는데 빠진다면 나의 선택이 잘못됐다고 생각하고
빨리 위험관리에 대해서 대응전략이 중요하다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최소한의 내가 적절한 타이밍에 살 수 있는 능력이 갖춰졌다 
생각이 들 때 그때부터 운영 사이즈를 키워나가는 것이 합리적이다

출구전략:  팔면서 기분 상해하면 안 된다  내가 팔면 더 이상 오르지 않을 거야 생각이 들 때 매도해라
그 이후 시세는 내판 단과는 다르다
기업의 고정비용이 생산성에 저해하는 원칙을 가져다줄 때- 주식시장이 무너졌었다
투자비용 , 공장 증설이 어려울 때 (노동비용이 생산성에 영향을 줄 때)  구조적인 침체(경제) 미국도 그랬다
지금은 그런 상황은 아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