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트렌트 전망 전망
김용섭 소장 MZ세대의 소비 트렌드
중요키워드: 과시적 비소비
무지출 챌린지 유행: 누가 누가 덜쓰나 자랑거리
풍요의 세대라서 가능
비소비? 고기를 소비하지 않는것
맛보다는 고기에 대한 태도변화
동물윤리, 환경윤리,등의 사유
영국:
고기를 끊는것 1월에 시작 비건 리셋 챌리지
신상품을 사려고 하지 않는다?
새것- 자원, 에너지, 탄소배출
중고는 이미 만들어 놓은것 탄소배출에서 자유롭다
중고+HISTORY 부여: 가격 가치상승
사례: 스티브잡스 슬리퍼 20만달러에 낙찰
중고시계+ 이력 추적
중고시계 원래 소유자 추적: 가격 상승
기존의
중고의 맥락은 절약과 합리화
어느순간
중고를 바라보는 관점의 변화
: 취향, 자원 순환 ,HISTORY
성장하는 시장:
중고패션시장 패션프랜드가 직접 중고시장에 나선다
백화점: 백화점 한켠에 중고를 판다
중고 명품시장도 참여 (중고 플랫폼-미국)
영국 멀버리 사례
가방브랜드 (자기 헌가방을 모은다)
안쓰는것을 가져오면 신상품을 할인
반납하면 회사내 공장 복원후
->>다시 판다 (자원순환) 환경이슈
비소비는
절약 이슈보다는
환경이슈 다른 관점으로 이슈가 적용되는 순간
안쓰고 덜쓰고도 자랑이된다
소비자 욕망의 변화
예전에는 파는게 전부였다
이제는 대여해주거나 고치거나 다양한 사업확장
소비자 입장에서는
과시의 패턴이 바뀌었다
기업 입장에서
돈을 벌어야할 마케팅의 새로운 지점이다
과시적 비소비
비건/중고/스토리가있는중고/인스타
기업들 자체도 소극적이었지만
이제는 돈이 될수도 있다
부자소비자의 변화
에르메스들고 다니는 사람중 가장 멋진사람?
에르메스 가방중 할머니꺼 물려받은사람 -
고쳐쓰는사람
기업들도 투자 확장중
전세계의 흐름 우리나라도 발을 내딪고있다
기업들의 ESG를 바라보는 태도도 많이 변화되고있다
초반에는 쇼만 이제는 돈되는 시장이라 인식
글로벌기업들은 공격적인 투자 우리는 여전히 홍보중
중고신발거래?-시대, 사람, 취향이다르다
사람들의 욕망중 제일 무서운 욕망은?
익숙하지 않는거에 대한 가치
아무리 좋은거도 남들이 다신고 다들 입는것은 가치하락
그럼 내가 선택할수있는것은 남들이 아무도 안 건들이는것
선점하는것 --- 특이한거를 건들이는 욕망
비소비 패션 음식등외는?
방향성: B급물건
전자제품중 B급종류 - 재고, 반품, 온라인쇼핑중 반품
시장의 확장 (쿠팡등 기업)
재고자산 역대급- 우리나라 가전 패션
B급 재고품 2022년 하반부터 커지기 시작했다
무지출챌리지는?
과시의 욕망중 무지출이
2022년 여름을 기점으로 압도적이 키워드
- 경제적 위기감 -
앞으로의 위기감 선제적 대응
테스스 시장보다
골프시장이 압도적이다
펜데믹이후 20~30대 골프시장 진입
골프영역중
패션시장 여성 사진 과시 어려워서(외곽, 부킹)
테니스 시장으로 이동
테니스 스커트 < 테니스 레슨이 트래픽 상승
배울 의향- 테니스 레슨 - 실내 테니스장이 많아졌다(동네)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테니스 검색시 압도적 상위 이미지
20-30대 여성 테니스스커트 입고 테니스를 치는 모습
그녀들이 장악하고 있다
주목: 테니스 마케팅 이유? 넥스트 테니스를 알수있다
분석:
테니스가 20~30대가 가장 중요한존재
전체 경제 활동 인구의 50% 전체인구1 /3
여성이 테니스는 패션이 되고 스타일 귀족적인 럭셔리영역
테니스와 명품시계와 연결 롤렉스
우승컵들기전 시계를 찬다
골프: 수입차 중장년의 럭셔리 코드
테니스: 럭셔리와 스타일 과시의 카테고리20~30대
23년은?
승마 와 요트 (패션+명품브랜드 영역)
달라질수있는 여지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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