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존리대표 장기투자 기업가치 확장성 /고려대학교 투자동아리 강연리뷰

by csk자유 2020. 9. 26.
728x90
반응형

세계의1등기업들 우리의동업자들-내가좋아하는기업들-구글참조-글쓴이생각

존리대표님의 강연

실행하지 않으면서 배우려는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행동이 필수다  부자가되어  경제 독립을 위해서  투자를 해야한다
주식을 투자해야하는 이유와 확고한 신념이 필요하다
일본은 편의점에서 일하고자 하는사람들이 많다고 한다
칭찬: 한국은 포텐셜이 있는나라다   안전하고 저가주식 하지만  창업정신이 필요하다 
리스크를 좋아하고 큰부자가 되려 노력해야한다 
돈의 대한 교육을 못받은것 같다 - 존리생각


주식을 해야하는 이유는?
자본의 증가속도가 빠르다 why- 자본은 잠을 자지 않는다.  하지만 사람은  육체가 한계가 있어서 노동력의 한계가 있다
잠을 자야하고 사람은 늙어간다


개인이 자본을 구하는방법
개인은 시간이 많다- 장점
내자본을 지금부터 모은다 작은돈이라도


모으는방법1. 아르바이트로 번돈이라도 
모으는방법2. 라이프스타일을 바꿔야한다 (지출을 줄이고 투자)
투자기간: 기다림 (인내)이 필요하다 (공부해서 투자하고  최소 10년) 장기투자
시기: 당장시작해야한다

 

안타까운사연
어느날 "대표님 주식시작했어요  20%벌었어요" 라고 하는 사람들은  투기라고 생각한다- 안타깝다 
주식은  기업에 투자하는거다  (나대신 내 부를 창출하는거다)
10년동안 투자했더니  기업의 가치가 좋아져서 수익도 공유하는거다
가격을 맞추는거는 알수가 없다 
주식은 모으는거다   졸업후  10년후에는  복리의 효과를 이용해  몇억이 될수도 있다
가치를보고 투자해라 기업을보고 투자해라 펀더멘탈 인베스트먼트


시장을 예측하는사람들  그래프를 보고 하는사람들은 도박을 하는것---  돈을잃으면 주식 투자를하면 안된다고 한다-
가격을 맟추는것을 마켓타이밍이라고 한다


강조
주식은 반드시해야한다
하루라도 일찍시작하고 하루라도 늦게 팔아야한다
가치를보고 투자하고  마켓타이밍을 하지말아라

팔아야하는이유
기업에 심각한 문제가 생기면 팔아라 매출성장 경쟁력이좋더라도  

가치투자란?

펀더멘탈 인베스트먼트
회사의 가치 (성장)
밸류인베스터  / 그로스 인베스터  회사가 안전한회사


가치투자의 반대는?
스펙큘레이터 (그래프를 보거나 올라갈것 같은것에 배팅)  실패할 확률이 크다 


학생들의 질문1
우리나라의 주식시장이 다른나라에 비해 저평가 주가이유? 코리아 디스카운트?
1. 기업지배구조 :  경영진이 모든주주의 이익을 위해서 일하는자?= 한국은 부족
2. 배당을 많이 안한다
3. 그런현상의 이유?   투자를 많이 안해서(개인들)
4. 기업의 입장에서는 단기투자자가 많으니  신경안썼다


해결방법
우리의 세대에서는 제대로된 투자를 하면 기업의 지배구조가 좋아진다
투자를 하면서 배당요구를 해야한다 - 다른나라의 비해 열악하다 (현재)

질문2

투자철학이 바뀐이유는?  
투자철학은 바뀌지않는다
오랜투자/펀더멘탈 인베스터
현재는 가치의 기준이 변했다 가치가 달라졌다 세상이 변한거다
90년대: 처음에는 한국기업의 노동임금이 싸서 그런기업이 돈을 많이 벌었다  
장치산업- 포항제철 제지회사 --->> 환경이 변함
현재: 테슬라   아마존   
그러나  매수이유  매도의 이유가 있다 경쟁력을 잃었거나 강한 경쟁자가 생기거나  기술이 좋지않거나


앞으로 성장할 회사는 ?
헬스케어  바이오   플랫폼  카카오 네이버  
부정적인 생각을 하는사람은  멀리해라
세상이 변할때 캐치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질문3
기업의 스크리닝하는 기법은?
기법:  시가총액   큰자금운용- 기관

1. 거래량 경영진의 마인드- 도덕성   잘못된판단으로 망한는경우가 있다
기업에서 유튜브나 줌을 통해 직접 발표를 하는경우가 많다  - 경영진의 주주친화적
2. 영업보고서 ( 재무제표)   필수 회사의 매출액  전략
개인은  자유롭다 (유리)  작지만 성장성이 좋은곳 투자시 큰수익을 올릴수 있다

질문4 펀더멘탈?
per50   성장성이 20%  점점갈수록 per가 낮아지니 비싸지 않다?  롱텀인베스터는 성장성이 있으면 비싸지않다
이익성장이 없으면 주가상승도 없나?   --->>회사가 성장하지않으면 그기업에 투자할이유가 없다
슬럼프는 일어날수도 있다 단기적슬럼프는 영원하지않으니 
(코로나) 1-2년은  별의미가 없다


질문5
향후 대한민국의 성장산업은?
경영진이 올바르고
독점적회사 - 경쟁자가 나오기 힘든회사 시장 지배력이 높은회사
수익성 안정성 둘다 좋아야한다  (자산/빚)  대차대조표 중요(부채비율) 현금비중이 얼마?

가격기준? 
내가생각할때  100원인데 현재 주가가 200원이면  사지말아야한다
내가 100원으로 샀는데  200원이되면  좋아서 팔면 - 가격을 보고사는것은  좋지않다
내가100원으로 샀는데 앞으로  1000이 될것이다 생각하고 장기투자 하면 
중간에 70원 80원  150원 하는것에 너무 초조하지말고(변동성)  꾸준히 모아야한다  (매수 )   
예)  삼성전자     맥도날드  등 나이키

지켜야할것
빚내서 하지말라
여유자금으로 해라 (우선순위)  주식/펀드- 소비순으로 (부자가 되는 지름길)
장기투자 (플리인베스트)  항상투자가 되어있어라)  

( 코로나펜데믹으로 많은사람이 팔았다- 마켓타이밍-  현재는 원상복귀되었음  ) 그때판사람들은  손해를 보았다
용감함과 현명함이 필요하다
그래프는 과거는 얘기하지만 미래는 모른다
나의 판단 (주관적인 판단)  이 중요하다  남들과 다른생각
나 자신이 가장 현명하다  (판단의 근거) 공부가 필요하다
다른사람들보다 돈을 많이 번이유:  장기투자  (대부분 맞았다)
기업의 가치를 보고 경쟁력을 보고 투자한사람들은 다들 부자가 되었다
투자철학을 배우자- 나만의 투자를 만들자

남과 다른생각이 필요하다 (남들이 미국주식을 좋아할때/ 한국주식을 싫어할때  한국주식이 기회다( 저가))
분산이 필요 (투자) 
소비를 투자로 바꿔라
가난한사람은 소비를 하면서 즐거움을 느낀다 

변동성과 리스크를 알아야한다 변동성은 나의 영역이 아니다 (할수없다)
리스크는 리서치를 해서 알수있고 컨트롤이 가능하다
리스크를보고 투자해라
인베스터가 되라 (투자가)
수익률게임을 하는게 아니다 (도박) 

금융은 수학과 관계없고 철학이다

회사의 확장성을 봐라 100->1000 예상
맥도날드  스타벅스  -  앞으로 성장가능성이 보인다 --- 그럴경우 장기투자를 할경우  주가상승이 있을수 있다
아모레= 처음 저가  중국마켓(  주가상승) 확장성 
sk텔레콤
삼성전자
게임회사
틀렸다고 생각되었을경우 팔아야한다

투자철학을 다시 배우기위해 찾아들었다 (훈련) 
자꾸만 매도하고싶어서  ….  안돼  최소 10년 이후에 팔아야해
내가 선택한 동업자들과 함께 울고 웃고 살아가고 싶다

728x90
반응형